체계

  마법의 기초: 소설 본편 5권에서 발췌

  마(魔)
  마도(魔道)
  마도사(魔道士)
본래 이 세계에는 존재하지 않는 법칙과 힘.
그 힘을 어떤 방법에 의해 이 세계로 끌어내어 응용하기 위한 연구.
그러한 방법을 연구하는 자들.

"'마법' 이란, 아니'마' 란 대체 뭘까요?"

"본래 이 세계에는 존재하지 않는 법칙과 힘."

주저없이 대답한 사람은 아멜리아였다.

제로스가 만족스러운 듯이 고개를 끄덕이며 말했다.

"그 말대로입니다. 즉 마법이란 원래 아무것도 없는 곳에서 주문에 의해 이 세계의 인과를 일부 일그러뜨려 힘과 별개의 법칙을 만들어내는 것입니다. 이 세계에서의 마법의 발동은 세계와 표리 - 라기 보다는 종이 한 장 위치에 있는 정신 세계면(아스트랄 사이드)에 주문에 의한 간섭을 일으켜서 모종의 끌어냅니다. 땅, 물, 불, 바람의 정령술은 그것을 물리적인 힘으로서 구현시킨 후 목표물에 충돌시키는 것입니다만, 물리적인 힘으로 구현해버린 이상 물리적인 방어력으로 막아내는 일 또한 가능합니다. 그러나 정신계의 마술과 흑마술은 공격력의 태반을 구현시키지 않고 정신 세계면에서 직접 상대의 정신 세계에 충격을 가합니다."

"선생님, 질문 있습니다."

나는 손을 번쩍 들었다.

"예. 리나 학생."

"가브 플레어는 그대로 화선이 보이고, 드래곤 슬레이브는 성이나 산 같은 곳에 직접 투하할 수도 있습니다. 설마 산이나 성에 정신세계가 있는 것은 아닐테고..."

"음, 좋은 질문이에요. 드래곤 슬레이브라는 기술을 걸면 희미한 붉은 빛이 목표물을 향해 집결되어 가는 것이 보입니다. 가브 플레어의 화염, 라그너 브러스트의 번개, 드래곤 슬레이브의 붉은 빛, 이것은 모두 소위 도화선 역할을 하고 있는 겁니다."

"도화선?"

앵무새처럼 똑같이 따라하는 나.

"그렇습니다. 그들이 집결, 혹은 무언가에 반응한 그 지점에서 정신 세계면에 모여있던 공격력이 비로소 이 세계에 구현합니다. 목표물이 생물이 아니라면 그대로, 생물이라면 그 정신 부분을 갈기갈기 찢어낸 후 남은 에너지가 이 세계에 구현합니다. 물론 에르메키아 란스와 같은 정신 세계에만 효과가 머무는 기술도 있습니다만."

( 후략 )
 

  마법의 습득 방법:

슬레이어즈 세계에서, 마법은 특수한 능력자만이 쓸 수 있는 것이 아니라 기본적으로 누구나 쓸 수 있다. 그러나 여러 종류의 마법을 제대로 발동시키기 위해서는 몇 가지 조건이 모여있어야 한다.
첫째로 마력. 선천적으로 타고난 마력에 따라 쓸 수 있는 마법에는 한계가 생기게 된다. 그리고 마법을 발동시키는데 가장 기본적인 것이 주문, 주문과 함께 부차적으로 필요한 경우는 몸동작도 취해야 하며, 고위 마법들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일종의 이미지 트레이닝이라는 것이 필요하여, 일정 이상의 능력이 있다 해도 각 주문에 해당하는 이미지를 가지지 못하면 발동시킬 수 없다. (예: 리나는 드래곤 슬레이브를 쓸 줄 알면서도 그와 동급의 라틸트는 쓰지 못한다)

마법을 배우기 위한 대표적인 조직이 바로 마도사 협회. 그곳에는 정령마법이나 흑마법 등에 대한 연구 결과가 축적되어있어 마법의 기초적 지식과 이론들을 배운다. 그러나 이곳에서는 악용 가능성이 있는 것들은 가르치지 않기 때문에, 우수한 마도사가 되기 위해서는 재능이 필요하다.


  마력(魔力):

마법을 사용할 때에 필요한 '힘' 이 마력. 마법을 사용할 때마다 마력은 감소하여 마력이 바닥나면 마법을 쓸 수 없게 되고, 휴식을 취하면 자연히 회복이 된다.

마력도 크게 두 가지로 나뉘는데, 마도사가 가진 마력의 총량은 '마력의 최대 용량', 마도사가 마법을 사용할 때 한 번에 사용할 수 있는 마력의 최대치를 '최대 마력' 이라고 한다. 마력은 종족별로 한계치가 있으며, 인간은 마족, 드래곤, 엘프 등의 마력을 뛰어넘지 못한다.
이 두 종류의 마력은 수영장의 물과 그 물을 퍼다 쓰는 양동이에 비유하여 각각 '수영장 용량', '양동이 용량' 이라고 부르기도 하며, 수영장에 아무리 물이 많아도 한번에 양동이 크기 이상의 물은 퍼낼 수 없듯이, 예를 들어 리나의 경우, 수영장 용량은 드래곤 슬레이브를 연타할 수 있을 정도로 크지만 리나의 양동이 용량 이상의 마력을 필요로하는 브러스트 봄 같은 마법은 사용할 수 없다. 리나가 가진 타리스만은 일시적으로 최대 마력과, 아마도 마력의 총량 까지 증가시켜주는 편리한 아이템.

          

이 최대 마력은 물론 위력이 강한 마법일수록 많이 요구되겠지만, 반드시 마법의 위력과 비례하는 것은 아니다. 그 사실은 리나가 실제 위력 자체는 훨씬 강한 드래곤 슬레이브는 쉽게 발동시키면서도 그보다 약한 제라스 브릿드는 타리스만이 있어야만 발동이 가능한 것을 보면 알 수 있다.
이는, 마력의 소비량에는 마법의 위력 뿐만 아니라 마법을 다루는 데 필요한 일종의 기술력(제라스 브릿드는 발동 이후로도 정신력으로 빛의 띠를 조작해야 하는 어려운 기술)도 관련이 있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참고: 리나가 증폭을 하지 않으면 쓰지 못하는 주문으로는 작중에 라그나 블레이드, 브러스트 봄, 제라스 브릿드가 등장. 드래곤 슬레이브는 인간이 가진 양동이 용량을 최대한으로 사용하는 주문.)
 

  마도사 협회:

 명칭:
마도사 협회(魔道士協會).

 본부:
본래 사일라그에 있었지만 자나파에 의해 파괴된 이후로 중심 본부가 없이, 현재 각 협회는 자체적으로 운영.

 관리:
마법을 연구하는 마도사들이 각 협회를 관리. 협회에 있는 사람들은 주로 연구자 타입.

 업무:
마법 교육이 주 목적인, 이른바 마법학교. 마도의 기초적인 이론을 가르치고 일반인들에게 마도서를 제공함으로써 돈을 범. 이 수입으로 협회를 유지하고, 새로운 마법 주문과 기술을 조사하는 것. 단, 가르치는 것은 초급 이론, 개념과 무해한 기술들 뿐. 견습 마도사들에게는 청소나 서신 전달 등의 잡다한 일을 시키기도 함.
기타 수입원으로는, 여행중인 마도사에게 일을 소개해 주고 받는 소개비. 일반 시민을 상대로 한 라이팅과 같은 무해하고 간단한 주문의 교육. 연구 개발한 치료주문, 정화주문 등의 노하우를 신전 관계자에게 제공. 비전 주문을 이용한 유료 메시지 서비스. 마도사를 고용하고 싶어하는 사람들에게 인력 알선 등.

 의복의 색깔:
마도사가 협회에 입회할 때 계급을 가리키기 위하여 색을 할당함. 견습생들은 보통 회색. 높은 위치에 있거나 과거에 특별한 활약이 있었던 사람들에게는 다른 색을 부여하는데 이 각 색깔에 서열이 있는 것은 아님. 일종의 학위증 같은 것.
작품 상에서 알려져 있는 색깔로는 아틀라스 시티의 마도사 협회 부회장 타림의 보라색, 역시 아틀라스의 부회장 데이미아의 청색, 전 회장이었던 하르시폼의 흰색, 그리고 리나의 핑크.

 창설자:
미상.